상조상품

처음부터 끝까지
내 부모 내 형제처럼
정성을 다합니다

결합상품

최신 가전제품을
보람상조 가입 만으로
가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제휴상품

오직 보람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제휴상품

전환서비스

상조서비스만? No!
언제든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서비스로 전환? YES!

고객센터

내 부모 내 형제처럼
정성을 다하는
대한민국 대표 상조기업

홍보센터

보람그룹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보람탐크루즈

바다 위 최고급 선상에서
테마가 있는 특별한 파티로
최고의 휴식을 선사합니다
우리 모두가 기다려온
보람상조와 가전상품의 만남

보람상조 가입만 해도
가전제품이 우리집으로

상품문의 고객센터

광고 · 홍보

TV CF, 지면광고를 통해
보람그룹의 변천사 및 상품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크리스찬 타임] 믿음의 기업
2008-04-15보람그룹
  세상에 태어나 살아가면서 피할 수 없는 한 가지가 있다.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정하신 죽음이다. 자신이 살아가며 얻은 권력, 명예, 재력으로도 죽음을 피해갈 수 없다. 또한 사람은 그 때를 알지 못한다. 우리는 동분서주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하루를 최선을 다해 살아가지만 언제, 어떤 방법으로 죽음을 맞이할 지 알지 못한다. 그래서 갑작스레 찾아오는 가족과 지인의 죽음은 우리를 끝없는 슬픔에 잠기게 한다.
  갑작스럽게 닥친 상(喪)으로 경황이 없는 상주들을 위해 전문적인 장례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어 찾았다. 18년 전통을 자랑하는 상조서비스 전문기업 보람상조이다.
 보람상조(회장 최철홍 장로)는 갑자기 발생하는 장의에 따른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미리 일정 금액을 월부금 형식으로 일정기간 납입, 행사 발생시 용품과 인력은 물론 행사진행 등 다양한 고품격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업이 발달한 21세기에 맞춰 최근 몇 년 사이 상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현재 국내 상조 회원 가입 수는 1백만명에 육박하며 전국 2백여 개의 상조 회사가 있다. 그 중 보람상조는 45만명의 회원과 연간 6천건 이상의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명실상부한 업계 1위 상조회사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보람그룹 회장 최철홍 장로(주찬양교회)는 청년시절 겪은 사업의 실패를 딛고 상조업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최철홍 장로는 청년시절 겨제적 어려움에도 포기를 모르던 사람이다. 그야말로 밑바닥부터 자신의 노력으로 한 단계 한 단계 쌓아올린 실력파이다. 보험회사 직원부터 시작해 "현대실업"이라는 자신의 사업체를 운영했으나 세상은 그리 만만하지 않았다. 부도라는 인생의 쓴 잔을 마셨으나 포기하지 않았다. 다시 일어서기 위해 그가 선택한 것은 외딴 곳,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이다. 당시 청년이 장의업을 시작한다고 가족들의 반대가 극심했단. 그러나 그의 확신찬 선택이 오늘의 결과를 낳았다.
  최철홍 장로는 상조업이 들어온 일본에 연락하며 자료를 수집했다. 상조업에 대한 각 분양의 자료를 
모으며 장의사를 찾아가 무작정 배웠다. 그의 끈질긴 노력으로 장의사, 상조 회사 교육 강사 등을 거치며 그동안 그의 삶에서 배운 영업 노하우가 병행, 1991년 마침내 보람상조를 설립했다.
  상조업을 시작하며 믿음 생활을 시작하게 된 최철홍 장로는 '한국의 록펠러'로 유명하다. 그가 비전으로 품은 '100개 교회 건축, 100명 선교사 파송'이 이를 뒷받침한다.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알아 하나님께 반드시 돌려 드리는 그의 성실한 십일조 생활은 이미 많은 성도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지난 1월 30일 가진 인터뷰에서 최철홍 장로는 "상조업은 신고제인데 그로 인해 부실기업이 속출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상조업 허가제가 도입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3월 1일 MBC 「뉴스 후」에서 장례토탈 서비스에 관한 방송이 보도됐다. 당시 방송처럼 국가에서 신고제가 아닌 허가제 도입을 통해 상조업을 장려하고 규제를 강화, 소비자들의 피해를 줄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미 최 장로의 앞선 판단에 동의를 하는 것과 같았다.
  이처럼 고객을 생각하는 진실된 최철홍 장로의 기업이념에는 기독교 정신이 가득했다. '사랑, 봉사, 정성' 이라는 설립정신은 2천 명의 전문인력과 2백여 개에 달하는 전국 각 지점 및 영업소를 직영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고객이 매월 불입한 부금 중 일부를 상조보증 주식회사에 예치하며 한국상조보증(주)에 가입,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른 업체와 차별화 된 서비스를 위해 국내 최초 링컨 콘티넨탈 리무진을 도입했다. 지난 해 10월 한국기록원(기네스) 장례지도사 최다염습부문에 박상훈 행사 본부장이 등재되기도 했다.
  청년시절 갑작스레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가족을 위해 젊음을 헌신했던 그는 무엇보다 가족 간의 사랑을 아는 사람이다. 그래서 가족의 소중함도, 가족의 슬픔도 안다. 갑작스레 찾아왔든지 병으로 이미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든지 상관없이 가족을 잃는다는 것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슬픔이다.
최철홍 장로는 "준비가 안된 상황에서 급하게 장례를 치르고 나중에 가슴 아파하는 자녀를 많이 봤다"고 말했다. 그래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기간 동안 우리는 이 땅에서 살아간다. 그러나 하늘에 소망을 둔 크리스천들은 죽음의 순간을 단순히 노여워하지 않는다. 믿음으로 맞이하는 죽음의 순간, 그리고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내는 장례에 준비된 기업을 통해 고인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신없는 장례 절차와 행사에 시선을 빼앗기기보다 고인에게 집중, 마음을 다해 보내줘야 한다.
  상조업계에서 유일하게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 2003년에는 미국 현지 법인인 보람 USA도 설립했다. 실뢰받는 기업, 실력있는 기업 보람상조와의 만남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오혜진 기자 ohj1113@hanmail.net>